아파트 관리실 민원 아파트 누수 책임 - 예능으로 배우는 사랑
 
내 직업 찾기
 
기출문제
 
재테크
 

아파트 관리실 민원 아파트 누수 책임

반응형

새로운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두려운 것은 그 업종을 선택했을 때 기존에 해왔던 일이 아니기에 도전하기 망설여집니다. 40~60대 추천 직업으로 아파트 관리실 직원은 추천하고 싶은데요.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아파트 누수

 

 

전등이 들어오지 않아요

전등이 들어오지 않아 램프를 교체해 달라는 민원이 가장 많은 것 같아요. 혼자 사시는 여성분들도 있고, 남자라고 해서 램프 교체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도 있더군요. 이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많이 물어보는 게 "안정기교체할 줄 아냐?"라고 많이 물어봐요.

 

램프 수명이 달아 교체해도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경우 안정기를 교체해야 하는데요. 제가 사는 동네 철물점은 안정기 교체를 해야 할 경우 개당 5만 원입니다. 안정기 하나당 만 원도 안 하는데, 인건비를 굉장히 많이 받는 셈이죠.

 

아파트 관리실에 일할 경우 설비, 전기, 영선 파트로 나눠지는데, 거실 등이나, 화장실 등, 콘센트 교체를 해 줄 경우가 많죠. 램프 제거 후 새 제품으로 교체하면 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화장실 물이 나오지 않아요

화장실 변기, 세면대, 샤워기에서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아파트 기계실에서 공사를 하는 바람에 단수가 될 수 있지만, 주방 쪽이나 베란다에서 물은 나오는데, 화장실 샤워기만 안 나올 경우 샤워기 부품을 교체하면 해결됩니다. 관리실 직원이 교체하는 경우도 있지만, 철물점에 맡겨서 진행하라고 안내하기도 합니다.

 

변기 물이 계속 공급되는 소리가 들리거나 물이 공급이 안 될 경우 변기 부속을 교체하면 돼요. 쉽지 않은 작업인데요. 변기를 분해해서 부품을 교체하거나 불편한 자세로 교체하다 보니 시간이 꽤 걸립니다.

 

세면대는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 자주 발생해요. 머리카락이 P트랩에 쌓여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 경우인데요. p트랩 중간 부분을 분해하여 이물질을 제거하면 해결되지만, 오래된 제품이라면 낡아서 조금만 만져도 부서져요. 세면대 팝업이 잘 나온 제품이 많기 때문에 설치는 쉽지만, 작업 환경이 좋지 않을 경우 목만 억지로 넣어서 작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방 수압이 약해요

주방 싱크대 수전 교체는 쉽지 않아요. 경우에 따라 싱크대 상판을 타공 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이걸 직접 해달라고 하는 입주민도 있는데요. 정말 어려운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방 싱크대 수전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보통 밑에 보면 앵글밸브를 풀어주면 수압이 좀 더 세집니다. 주방 싱크대 수압이 약할 경우 싱크대 하단장을 열어 보면 찬물, 뜨거운 물 밸브가 나눠져 있는 게 보일 텐데요. 그것을 조이면 수압이 약해지고 풀어주면 수압이 좀 더 세집니다.

 

베란다 천정 누수인 것 같아요

누수 민원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누수되는 부분이 잘 보여 해결하거나 안내하면 다행이지만,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거든요. 정확하게 진단하지 못할 경우 "아파트 관리실에서 해결해줘야 하는 문제 아니냐?"라고 걸고 늘어지는 입주민이 있어요.

 

보통 베란다 창틀에서 물이 들어오는 건 실리콘이 갈라져서 빗물이 들어오는 경우죠. 건물 외벽이냐, 세대 소유물이냐에 따라 입대인이 직접 고치거나 아파트 관리실에서 보수하기도 하죠.

 

베란다에 설치된 공용 우수관이나 위층 배관에서 물이 새는 경우도 있어요. 베란다에 세탁기가 설치된 현장이라면, 보통 세탁기 배관에서 물이 새거나 방수가 되지 않은 곳으로 물을 흘려보낼 경우 아래층 천정에 누수되는 경우가 많아요. 

 

화장실 천장에서 물이 떨어져요

위층 화장실 바닥 공사가 잘 되지 않을 경우도 있겠지만, 위층 화장실 배관에서 물이 새는 경우가 많아요. 배관 소제구 부분에서 물이 새거나 노후된 배관에서 물이 새는 것이지요. 

 

이런 것들을 잘 알아야 입주민에게 설명할 수 있겠죠. 이 직업은 자격증 없어도 할 수 있는 직업인데요. 보통 전문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요. 법적 분쟁까지 갈 수 있는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지식은 있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