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024년 연봉 실수령액이 늘었나요? 대한민국 전체 취업자의 54.7%는 임금 300만 원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어떻게 해야 월급을 올릴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겠지만, 자격증 수당으로 연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기업 월급
기업 규모별 평균 소득은 대기업이 500만 원 후반, 중소기업은 200만 원 후반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소득 격차는 300만 원이라고 합니다. 돈 버는 게 쉽지 않아요. 물론,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나는 솔로 20기 특집을 보니, 능력자 특집인 것 같은데 학벌 좋고 직업이 좋은 출연진들이 나온 것 같아요. 평범한 사람이 구글이나 인텔같은 글로벌 회사에 어떻게 들어가겠어요.
대한민국 평균 월급이 200만 원 후반으로 나옵니다. 어떻게든 대기업에 가는 이유는 사회적 직급도 있겠지만, 월급을 많이 받죠. 물론, 일을 많이 하겠지만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을 다니고 있다고 말하면 보통 감탄사가 나오죠. 대기업은 야근이 많지만, 수당이 나오죠. 그러나 중소기업은 야근을 해도 야근 수당이 나오질 않아요. 물론 주는 곳도 있겠지만, 회사 입장에선 수당 없이 일을 시키려 하겠죠.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건 중소기업 회사를 다니며 월급 400만 원 이상 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알아보기
연봉 4,000만 원
연봉 4,000만 원은 연봉 실수령액으로 따지고 보면, 세금을 제외하면 대략 3,600만 원 정도 받을 텐데요. 통장에 300만 원 정도 들어올 거예요. 연봉 3,000만 원인 사람이 연봉 천만 원을 높이기 위해선 자기 계발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자격증 공부를 하거나 집에서 돈 버는 방법을 찾아본 후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격증 수당은 근로자가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자격증 수당을 주는 회사도 있는데요. 본인이 다니고 있는 업종에 필요한 자격증을 공부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무 능력을 올려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하더라도, 자격증이 있다면 수월하게 옮길 수 있는데요. 자격증 종류는 정말 다양하죠. 큐넷에서 주관하는 기능사 산업기사 또는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연봉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건설 관련 분야에서 자격증을 취득하면 해당 분야에서 업무 능력을 인정받아 직급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전기기사 자격증, 소방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다양한 회사에 취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회사마다 수당 기준이 다를 수 있으며, 자격증 종류, 등급, 취득 시점에 따라 지급 금액이 결정됩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수당 30~60만 원
소방 1급 자격증 수당 10만 원
소방 특급 자격증 수당 30~50만 원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수당 20~50만 원
주택관리사 정보 알아보기
자격증 수당
자격증 등급에 따라 금액이 다르며, 일반적으로 10만 원에서 50만 원 사이 금액이 지급되며, 기업마다 조금씩 금액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근로자에게 전기안전관리자 수당을 지급하는 곳이 있는데요. 보통 30만 원에서 50만 원인 걸로 보입니다. 정확한 금액은 대한주택관리사 협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전기 관련 분야에 취업 또는 승진을 하기 위해선 전기산업기사 이상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 조건도 있으니, 사전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군요. 최근,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도 많은 것 같은데, 이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이 아직 많은 것 같진 않아요. 그래서 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으니 도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